부비동염

 

 

부비동염

부비동염은 부비동이 염증으로 인해 부피가 증가하고 분비물이 축적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. 부비동은 얼굴의 뼈 속에 있는 공기가 가득 찬 공간으로서, 이 부분이 염증을 일으키면 부비동염이 발생합니다. 부비동염은 급성(갑작스럽게 발생하고 짧은 기간 동안 지속되는) 또는 만성(오래 동안 계속되는)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부비동염의 주요 증상

 

콧물과 코 막힘: 부비동의 염증으로 인해 콧물이 생기고,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.

얼굴 통증 및 불편감: 부비동의 염증이 유발하는 얼굴의 압력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두통: 얼굴 부위의 압력과 통증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숨쉬기 어려움: 코가 막혀 있어 숨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설명하는 목소리: 부비동의 분비물이 목으로 흐르면 목의 건조감이나 설명하는 목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기침: 부비동의 분비물이 기도로 흐르면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피로감과 약간의 열감: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지속적인 피로감과 가벼운 열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 

부비동염은 부비동이 염증으로 인해 부피가 증가하고 분비물이 축적되는 상태를 가리키는 의학적인 용어입니다. 부비동은 얼굴 뼈 속에 있는 공기가 가득 찬 공간으로, 부비동염이 발생하면 이 부위에서 염증이 발생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부비동의 종류

 

전두동 (Frontal sinus): 이 부비동은 이마 뒤쪽에 위치하며 염증이 발생하면 이마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상악동 (Maxillary sinus): 이 부비동은 상악이라 불리는 상악골 부위에 있으며 부비동염이 발생하면 상악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귀골동 (Ethmoid sinus): 이 부비동은 콧등이라 불리는 부위에 있으며 염증이 발생하면 콧등 부위에서 통증과 눈 부위에서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절개동 (Sphenoid sinus): 이 부비동은 후두부에 위치하며 염증이 발생하면 머리 뒷부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